티스토리 뷰

땅콩효능, 철분과 엽산이 풍부한 땅콩

예전부터 땅콩은 집에서는 땅콩조림으로 밥반찬으로 인기고 땅콩을 볶아 술안주로 드시거나 그냥 생으로도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집에서 땅콩 한봉지 있으면 정말 순식간에 2~30알을 다 먹곤 했습니다. 오늘 캐슈넛사면서 땅콩을 시식했는데 오랜만에 먹으니 정말 맛있더군요. 좋은 땅콩은 한봉지에 자세히 보면 땅콩모양이 불규칙하다고 하더군요. 중국산은 모양이 일정하게 되어있는데 이런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주변에 흔하게 볼 수 있어서 그런지 은근히 땅콩효능은 잘 모르시더군요. 무엇이 있는지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땅콩을 씹어서 먹으면 땅콩 기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땅콩의 80%가  지방이기 때문인데요. 지방도 몸에 좋은 지방이 있고 나쁜 지방이 있다는건 다들 아실겁니다. 땅콩에 함유된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올레인산, 리놀산이 많아 고지혈증 분들에겐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혈관에 쌓인 지방을 제거해주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하네요.




땅콩에는 마그네슘과 철분, 엽산 등 무기질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겨울철에 면역력이 감소하기 쉬운데 이런 무기질들은 면역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엽산은 특히 빈혈개선에 도움이 되고 임신 전 여성분들은 엽산이 풍부한 땅콩을 드시면 기형아 출산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땅콩에는 비타민B, 아미노산,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기도 한데요 이런 영양성분들은 성장기 어린아이들의 두뇌발달에도 도움이 되고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진 영양분들입니다. 



땅콩은 볶을때 갈색 껍질 그대로 볶아서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껍질에도 항산화물질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완전히 다 먹기는 그렇고 껍질을 깔때 조금 땅콩에 남아있어도 그냥 먹는편이네요. 땅콩은 하루에 15~20알정도 먹는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지방이 많다보니 과량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동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