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어 효능, 아스타잔틴이 풍부한 연어에 대해 알아보자

요즘 봄여름가을겨울 구분없이 연어를 정말 많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마트에 가면 훈제연어부터 요즘은 아예 코스트코에도 생연어를 통채로 팔곤하더군요. 연어로 할 수 있는 요리가 정말 다양한데요. 연어훈제덮밥부터 연어무순말이, 연어샐러드 등 활용방법도 각양각색입니다. 맛도 맛이지만 연어는 아스타잔틴이라는 항산화제가 정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럼 연어 효능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합시다.


아스타잔틴은 무엇일까?

아스타잔틴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아스타잔틴은 눈에 좋은 대표적인 항산화제로 손꼽힙니다. 루테인, 오메가3도 눈 건강하면 대표적인 항산화제인데 아스타잔틴까지 합쳐서 3대 눈건강 항산화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스타잔틴은 지구에서도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라는 별칭이 있습니다. 카르보노이드 종류의 항산화제인데 눈 피로회복에 굉장히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항산화제가 뛰어난 효력을 보이는 척도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ORAC라는 지수입니다. 활성산소흡수률 지수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항산화제라는 것은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물질입니다. 이 활성산소를 얼마자 잘 제거하는지 ORAC지수로 표기합니다. 해당 지수로 서열을 정리해보자면 아스타잔틴은 바나나의 40배, 브로콜리의 10 높은 ORAC 수치를 보인다고 하네요.


아스타잔틴은 연어뿐만아니라 붉은색을 지닌 생선, 갑각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연어를 많이 먹으면 눈의 피로가 확실히 감소되고 망막질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망막의 혈류를 개선하면 수정체 굴절에 관련된 근육에 혈액을 효과적으로 공급하게 되어 망막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연어를 꾸준히 섭취하면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 중 하나인 두피 염증 감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