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루성 두피염, 탈모 원인이 되는 이유와 증상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날씨가 추워지면서 슬슬 몸이 건조해진다고 느끼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쉽게 보습제, 크림을 바르는데 두피가 건조해지면 어떻게 될까요? 모발은 지성인데 두피가 지성이신 분들은 특히 겨울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바로 지루성 두피염 때문인데요. 심하면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이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각질때문입니다. 



두피도 피부와 똑같이 건조하면 각질이 일어납니다. 각질이 쌓이면 두피 피부가 숨쉬기 어려운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특히 모발이 지성이신 분들은 모발의 기름기와 각질이 뭉쳐 두피 모공, 모발 모공을 막게 만들어버리지요. 그렇게 염증이 생기면 지루성 두피염이 되는 것입니다. 보통 모발까지 건조하신 분들은 하얗게 각질만 일어나는데 모발이 지성이신 분들은 지성 비듬이라고 해서 각질 덩어리가 뭉쳐 모발 뿌리에 붙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이 심해지면 두피가 붉게 되거나 각질이 쌓이고 세균이 번식해 두피에 피가 나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지루성 두피염이 심하신 분들은 두피를 눌렀을때 아픈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질이 두피의 모공이 막으면 탈모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왜냐하면 각질이 모공이 계속 막으면 새로운 모발이 자라나기 어려운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이지요. 그렇게 지루성 두피염은 탈모로 변질되게 됩니다. 




지루성 두피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보통 건조한 두피, 지성인 모발과 같은 신체적인 요인도 있지만 요즘은 스트레스로 인한 피지 분비 과다, 면역력 저하, 호르몬 영향 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머리가 빠지는 분들은 몸에 쌓인 열이 두피로도 흘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지루성 두피염을 오랫동안 앓고 있었습니다. 요즘은 예전보다 머리가 붉지도 않고 가렵지도 않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 본인에게 맞는 샴푸를 찾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제가 지루성 두피염을 위해 관리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