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어떻게 될까? 한끼 섭취보다 하루 단백질이 중요하다

탄수화물 섭취보다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다는 것은 이제 모두가 알만한 건강상식인 것 같습니다. 패스트푸드, 외식이 늘면서 과도하게 탄수화물 섭취가 늘면서 각종 고지혈증, 비만 등 문제가 사회적으로도 대두되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요즘은 콩, 두부같은 단백질 식품들이 다이어트, 미용, 건강을 위해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끼 단백질에만 너무 치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단백질 섭취는 한끼보다는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잘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어떻게 되나요?

단백질은 탄수화물, 지방과 더불어 우리몸을 구성하는 3대 에너지원, 3대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이 결핍되면 머리카락이 갈라지거나 손톱, 발톱 등이 갈라지는 경우 많이 보셨을겁니다. 한끼 과량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보다 체중에 맞추어 하루 단백질을 잘 계산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하게 한번에 먹으면 모든 단백질이 효율적으로 흡수되지 않기 때문이지요. 




하루 총 섭취에너지의 ~20%까지 단백질 비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 20세부터 50세까지 남자의 경우 성인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55g, 50세 이상부터는 50g을 유지하면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 20대까지 50g, 30세부터는 45g씩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충족시켜주면 좋습니다.인 남자의 단백질 권장섭취량은 일일 55g, 50세 이상은 50g이며, 20대 성인 여자는 50g, 30세 이상은 45g이다.


단백질은 돼지고기 100g 당 20g 정도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고 소고기도 20g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이 많다고 알려진 닭가슴살은 23g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