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타민D 결핍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 효능과 함께 정리해보자

비타민D는 중학교때부터 과학시간에 햇빛 노출에 의해 인체 내에 합성되는 물질이라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인체 합성률이 굉장히 저조하다는 사실 아시나요? 특히 현대에는 자외선이 강해지면서 햇빛에 장기 노출될 경우 비타민D 합성보다는 광노화, 자외선에 의한 피부 자극을 더 걱정해야할지도 모릅니다. 또한 회사 생활에 찌든 많은 분들이 비타민D 결핍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한국인의 8~90%는 체내 비타민D 결핍 증상을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어떤 증상이 생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D 결핍증 (VitaminD Deficiency)?

VDD라고 불리는 이 결핍증은 생활 습관에서 오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실내 생활이 많고 야외 활동은 거의 하지 않기 때문이죠. 다이어트를 위해 채식 식단을 짠다거나 우유를 먹으면 알러지가 있으신 분 계신가요? 비타민D 결핍때문에 생기는 증상일지도 모릅니다. 비타민D 결핍으로 대표적인 증상은 당뇨병, 심혈관 질환, 그리고 구루병입니다. 



비타민D 결핍은 혈중 비타민의 농도로 측정이 가능합니다. 비타민 결핍의 경우에는 수소화과정을 거친 비타민D 물질의 농도가 20ng/mL 보다 적다고 하네요. 혈중 농도를 50 - 70 ng/mL 으로 유지하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체내 합성이 어렵기 때문에 영양제로 꼭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인의 경우 하루 30ug 정도의 비타민을 먹는 것을 추천하고 있고 임산부, 모유 수유중인 여성의 경우 15ug 정도 섭취하면 좋습니다. 비타민D가 체내에 풍부하면 우울증,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저는 지엠팜에서 나오는 더징크디를 먹고 있는데 가격도 저렴하고 먹으니 확실히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더군요. 비타민D는 영양제로 앞으로 계속 먹을생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