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은 왜 느끼는 것일까요? 원인과 예방법 알아보자

아침에 저혈압이신 분들은 이런 말을 많이 할 겁니다. 나 아침에 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러워서 안돼!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을 느끼는 이유가 바로 기립성 저혈압이라는 현상때문입니다. 갑자기 어지러운 비혈과 헷갈리기 쉽지만 둘은 원인도 다르고 증상도 조금씩 다릅니다. 보통 어지럽다고 하면 혈압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지만 빈혈이라면 숨이 차는 현상이 동반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일어나는 원인?

기립성 저혈압은 혈압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보통 앉아 있거나 일어날때, 누웠다 일어날때 혈액이 하체 방향으로 흘러들었다 일어나면 온몸으로 퍼져야하는데 그러지 못하는 겁니다. 혈액이 심장과 뇌까지 충분히 돌지 못하여 머리가 띵하거나 핑 돈다고 느끼는 것이지요. 반대로 빈혈은 적혈구가 혈액내에 부족할때 자주 발생합니다. 적혈구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이 부족하기 때문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고 숨이 차는 현상까지 나타나는 겁니다.



기립성 저혈압 예방수칙은 무엇이 있을까?

근육은 혈액을 위로 순환시켜주는 좋은 펌프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하체 근육을 발달시키면 기립성 저혈압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주, 충분한 수분섭취, 염분이 적은 음식 섭취, 장기간 서 있는다면 압박 스타킹 착용을 하는 등 작은 생활습관이 기립성 저혈압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