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증상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추운 겨울이 오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장염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바로 노로바이러스입니다. 10월 말부터 11월초에 발생하기 시작해 가을장염이라고도 합니다. 추운 겨울이라 음식이 상할일도 없을텐데 무슨 식중독? 이라고 의아하실텐데 식중독 증세를 보이는 겨울 장염 바이러스가 노로바이러스입니다. 쌀쌀해지는 날씨 때문에 면역력이 급격히 약해지면 노로바이러스에 노출 될 경우 쉽게 감염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20도 이하 저온에서 생존력이 강하고 알콜과 같은 소독제품에도 내성이 있기 때문에 겨울에도 잘살아남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아직 항생제,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감염되지 않게 조심해야합니다. 그럼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증상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 식중독과 유사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2~3일 이내 구토, 설사와 같은 급성 장염증세가 발생합니다. 장염이 지속되면 탈수 및 두통, 근육통, 복통이 동반하게 되어 매우 괴롭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는 해조류와 같은 바다에서 나는 식품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굴을 먹었는데 노로바이러스에서 감염되었다는 뉴스 보셨나요? 같은 맥락입니다. 노로바이러스가 유행하는 11월에는 어패류를 익혀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외출 시 항상 손,발을 깨끗히 씻는 것이 좋고 조리도구는 항상 끊여서 소독해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생수보다는 끊인 물을 드시는 것도 노로바이러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집에서는 염소소독으로 노로바이러스를 살균처리 할 수 있습니다. 시판 가정용 염소 소독제는 25 ml에 1L 물을 넣고 희석시켜 사용하시면 됩니다. 염소 소독제로 집안을 청소 할 경우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면 염소 가스 노출되지 않고 건강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