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술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시안글로우의 원인

술을 마시면 얼굴이 금방 빨개지는 사람 많이들 보셨지요? 제 주변에도 정말 많습니다. 술만 마시면 얼굴이 빨개져서 스트레스인 분들도 굉장히 많더군요. 특히 여성분들은 얼굴 빨개지는게 싫어서 술 먹기 싫다는 사람도 많이 봤습니다. 술 마시면 근육통부터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얼굴이 빨개지는 현상을 아시안 글로우라고 부릅니다. 아시아인들이 술 마시면 유독 얼굴이 붉어지기 대문에 아시안 글로우, 아시안 플러쉬라고 부릅니다.




술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는 알콜때문!

술의 주성분은 바로 알콜입니다. 우리 몸에 알콜이 들어가면 분해를 해야하는데 얼굴이 빨개지시는 분들은 이 분해효소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알콜 분해효소, 알데하이드 분해효소가 결핍되어 있으니 첫째로 알콜을 분해하기 어렵고 알콜이 분해되면 아세트알데하이드가 되는데 이 알데하이드는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다시 분해해야하는데 분해효소가 없으니 몸에 축적되는 것이지요. 아세트알데하이드때문에 심장도 두근두근거리고 구토도 발생합니다. 술마시고 다음날이 되면 근육통이 발생하는 이유도 원활하게 알데하이드가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아서입니다. 굉장히 안좋은 물질이거든요. 마지막으로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를 다시 정리해드리면 아세트알데히드 때문에 혈관이 팽창되어 얼굴이 확 빨개지게 됩니다. 저도 젊은땐 매일 무어라 마셔라 했는데 나이가 드니 분해효소가 부족해지나봅니다. 영 몸이 힘드네요. 다들 적정 음주량 지키면서 즐거운 술자리 가지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