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양하게 촛농 지우는 방법 안내

어릴 땐 정전이 되면 양초를 켜놓거나 생일 때 초를 꽂아 축하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요즘은 향초를 쓰시는 분들로 인해 집에 초를 보는 일이 많아졌네요. 초를 켜놓으면 물 같은 촛농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촛농은 매우 묽기 때문에 잘 흘러내립니다. 집에서 아이들이 장난치거나 초를 들고 옮길 때 실수로 촛농을 떨어트린 적은 없으신가요? 옷에 떨어지거나 가구에 떨어진 촛농 때문에 어떻게 제거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촛농 지우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촛농의 주성분은 파라핀이라는 불리는 탄화수소계 화학물질입니다. 50℃에서 60℃ 사이에 녹는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온에서는 딱딱하게 굳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굳어 옷감이나 벽지 가구, 가전제품 등에 스며든 파라핀은 열을 주어 녹여내는 방식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상황별 촛농 지우는 방법



1. 딱딱한 물질에 붙은 촛농: 가전제품, 가구 등에 붙은 경우엔 헤어드라이어로 녹인 다음 마른 천으로 재빨리 닦아내시면 됩니다. 촛농의 두께가 좀 있다면 살짝 말랑해진 상태에서 긁어내듯이 천으로 밀어내면 제거가 됩니다. 다만 뜨거울 수 있으니 절대 파라핀에는 손을 가져다 대지 마시길 바랍니다. 코팅된 제품은 스크래치가 잘 나지 않기 때문에 그냥 딱딱한 물체로 긁어내시면 됩니다. 스크래퍼나 문구용품인 자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2. 옷감에 스며든 촛농: 니트, 바지, 커튼, 블라인드 등 옷감에 스며진 촛농의 경우엔 다리미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촛농이 묻은 면에 마른 천을 가져다 대고 반대편에도 수건을 한 장 놓습니다. 수건 위로 다림질을 합니다. 다리미 온도는 50도 이상 65도 이하 정도면 됩니다. 한번 다림질을 해주고 마른 천에 묻어난 촛농을 확인합니다. 이 작업을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의류의 경우에 몇 번 해보다가 안 되면 세탁 전문점에 맡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성세제로는 제거가 어렵고 석유계 세제를 쓰면 기름 성분이기 때문에 쉽게 제거가 됩니다. 보통 가정에서는 작업하기 어렵기 때문에 세탁소로 보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