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드지우는법, 순간접착제 제거하는 효과적인 방법 알려드림


요즘엔 이케아같은 곳에서 다이(DIY) 가구를 주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집에 공구함 하나는 다들 기본으로 가지고 계시는 것 같네요. 또, 집에서 목재 제품이나 혹은 자녀분들이 학교 숙제를 할때 본드나 순간접착제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 대한민국 국민 중 본드, 순간접착제는 다들 한번쯤 써보셨을 것 같네요. 저는 피규어를 만들때 순간접착제를 사용할때가 있는데 워낙 작은 면적에 액을 발라 접착하시다 보니 손에 순간접착제가 묻는 경우가 매우 많더군요. 순간접착제와 본드지우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본드는 합성고무가 톨루엔이라는 유기용매, 솔벤트에 녹아있는 물질입니다. 톨루엔이 다 날아가면 합성고무가 강력한 접착력을 발휘하는 것이죠. 톨루엔 때문에 화한 냄새가 나고 많이 흡입하면 어지러운 것입니다. 톨루엔은 몸에 유해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본드를 사용하시고 손에 닿지 않게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순간접착제, 강력접착제 성분은 사이아노 아크릴계 물질입니다. 이 물질은 공기 중의 수분을 흡습하는 성질이 있는데 순간적인 접착력을 발휘하게 되는 겁니다. 왜 이런 이야기를 하냐면 물질의 성질을 알아야 제거하는 방법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순간접착제가 피부에 묻었을 경우 바로 딱딱하게 굳어버립니다. 접착력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억지로 떼어내면 피부 껍질이 함께 뜯기는 등 피부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순간접착제나 본드는 고분자이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에 오래 담그면 연화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말랑말랑해졌으면 부드러운 천으로 밀어내면서 제거하면 쉽게 제거가 됩니다. 이때 비누나 클렌징 오일을 사용해도 효과적으로 제거가 됩니다.


딱딱한 유리나 바닥에 묻은 본드, 순간접착제는 아세톤, 알콜 성분이 있는 물질로 제거 가능합니다. 가장 많이 쓰는 것이 손톱을 지울 때 쓰는 네일용 아세톤입니다. 도자기 공예를 하시는 분들은 보통 무수알콜에 본드가 묻은 유리병을 담가 제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은 지마켓이나 11번가 등 쇼핑몰에 강력접착제를 구매하면 제거제도 함께 팔더군요. 순간접착제 제거제를 검색해서 하나 사두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