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매안심센터 위치는 어디? 치매국가책임제란 무엇인지 정리해보자

요즘 한달 걸러 치매관련 뉴스를 보게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인구 중 치매진단을 받은 환자가 이미 70만명이 넘는다고하네요. 더이상 희귀질병이 아닌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병입니다. 안타깝게도 점점 일반화되어가고 있는 치매, 알츠하이머 환자에 비하여 아직 정확한 병명, 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치료제 개발에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가능성 있는 이론에 근거하여 치료제가 개발되곤 있지만 임상실험을 위한 환자도 부족한 상황이고 기간도 오래걸릴 것 같아 쉽게 정복할 것 같진 않아보입니다. 다행히 작년부터 치매국가책임제가 시행되면서 치매안심센터가 많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치매안심센터 위치는 어디?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전국 252개의 보건소에 설치 될 예정이고 치매 맞춤형 상담, 1:1 사례관리 등 치매환자분 뿐만아니라 가족분들까지도 안심하고 믿을 수 있게 전체 돌봄서비스까지 시행한다고하네요. 이용대상자는 만 60세, 61세 이상 치매노인과 그 가족에 해당하며 각 구청, 시청, 도청 및 보건소장이 치매예방, 관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분들에 한합니다. 치매안심센터는 보건소에 설치되기 때문에 보건소로 연락하시면 관련 정보를 더 상세하게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매국가책임제 혜택은?

앞으로 치매국가책임제가 더 활성화되면 의료비, 요양비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보험 부담율이 중증 치매환자는 10%까지 경감되다고 하네요. 또한 치매, 알츠하이머는 뇌와 관련된 질병이기 때문에 신경인지검사, 자기공명영상검사로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합니다. 이 경우 의료비 부담이 커지기 마련입니다. 치매국가책임제가 시행되면 MRI는 22만원, 인지검사 진료비도 18만원정도로 100만원 수준의 검진료가 40만원까지 감소될 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하여 더 자세한 정보는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번이나 치매상담콜센터 1899-9988번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그럼 모두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보건소 점심시간 우리동네는 몇시인지 알아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