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드라이아이스 버리는법, 보관 및 안전 주의사항 총정리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을 구매할때 포장 용기에 담아거나 쇼핑몰에서 음식을 주문했을때 냉동상태로 배송하기 위해 흔히 드라이아이스를 사용합니다. 드라이아이스는 고체화된 이산화탄소(CO2)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산화탄소 기체를 액화시킨 다음 다시 고체상태로 응축시켜만드는데 매우매우 차갑습니다. 드라이아이스를 꺼내면 실온에서 금방 기화되는건 이산화탄소의 승화점이 -78.5 °C 이기 때문입니다. 이산화탄소 버리는 법은 매우 간단한데 그냥 실온에서 자연 기화시키면 제일 간단합니다. 물에 넣어서 버리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으면 물이 중성에서 산성으로 변하기 때문에 맨 손으로 물을 버리는 것보단 장갑을 끼고 버리는게 좋습니다.




가정에서 드라이아이스를 보관하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말씀드린대로 승화점이 -78.5 °C 이기 때문에 적어도 -80도씨 냉동고에서 보관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드라이아이스는 절대 손으로 만지시면 안됩니다.



드라이아이스 온도가 마이너스이기 때문에 맨 손으로 만지는 경우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을 만들때 사용하기 액체질소에 손을 담근것과 같은 행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아기들이 신기하다고 가까이 가기 쉬운데 절대 만지지않게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