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독감예방접종시기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독감예방접종시기가 왔습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매년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해마다 유행할 수 있는 바이러스군이 다릅니다. 따라서 보건당국에서는 유행이 예측되는 바이러스군에 대한 백신을 독감예방주사로 접종 권고하고 있습니다. 독감에 걸리게 되면 감기와 달리 고열이 심하게 나고 두통, 근육통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독감에 걸리게 되면 환자의 80% 이상이 37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하게 되고 매우 심한 몸살감기 증상이 나타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독감예방접종시기와 예방접종시 나타날 수 있는 독감예방접종 부작용에 대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독감예방접종시기는 언제인가요?

독감예방접종은 9월 중,하순부터 시작합니다. 10월부터 늦어도 11월까진 독감예방주사를 맞아야 유행시기에 무사히 독감에 걸리지 않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독감예방주사를 맞으면 보통 2주 뒤부터 효력이 발생하고 6개월동안 유지됩니다. 우리나라는 11월 중순부터 다음해 4월까지 독감이 유행하기 때문에 11월초까지 예방접종을 마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겨울에는 보통 A형 독감 바이러스가 유행하고 4월에는 B형 독감 바이러스가 유행합니다.



독감예방접종 부작용은 무엇?

독감예방접종주사를 맞고 부작용을 우려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저도 매년 독감예방주사를 맞지만 가끔씩 주사를 맞고 독감에 걸렸나? 싶을 정도로 몸살기운 및 열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독감예방주사 부작용 중 대표적인 것이 몸살기운이기 때문입니다. 주사제에 의해 몸에서 자연스럽게 백신에 대한 저항 반응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합니다. 몸살기운이 너무 심하면 주사를 맞았던 병원을 찾아 해열제를 처방받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보통 근육이 아프거나 붓고 몸살기운이 생기더라도 3일에서 길면 일주일 이내 사라지니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독감예방주사를 맞아도 독감에 걸린 순 있습니다. 주사를 맞은 당일은 뜨거운 물로 샤워하시면 안되고 무리한 운동도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섭취해주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참고로 독감예방접종시 술은 당연히 안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