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통풍초기증상 무엇인지 발생원인과 함께 알아보자

한번 생기면 사라지지도 않고 치료방법도 어려운게 통풍인 것 같습니다. 저도 간헐적으로 통풍이 생기는데 생길때마다 어찌나 아픈지 걷기도 힘들정도입니다. 통풍증상은 보통 발가락, 무릎, 복숭아뼈 등의 부위가 점점 붓고 빨개지다가 통증까지 느껴질 정도로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통풍 초기증상이 관절염과 유사한데 처음엔 잘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풍이 한번 생기면 재발이 높은데 심해지면 관절피과변형, 만성형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한번 생기면 더 심해지지 않게 조심해야합니다.


통풍 발생원인 및 치료방법

통풍은 보통 남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남성호르몬으로 인해 콩팥 기능에 영향을 주어 요산염이 많이 배출되면 통풍이 생기기 쉽습니다.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한 요산염이 결정형태로 관절이나 연골 주변 조직에 남습니다. 



이 결정 모양이 바늘처럼 뾰족해 관절부위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지속적인 자극이 해당부위의 염증을 유발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관절이나 연골 주변에 요산염 결정이 머물 수 있는 자리면 신체 어느부위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손가락, 발꿈치, 발가락 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통풍은 사실 딱히 치료제가 있는게 아닙니다. 통풍이 생기면 물 섭취량을 늘려 오줌으로 최대한 요산염을 배출시켜주는 것이 중요하고 약으로는 제가 알기론 탁센이라는 소염제가 통풍에 효과가 있는 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