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상타치, 하타치, 평타치 뜻? 급식체 뜻 설명

상타치, 하타치, 평타치라고 들어보셨나요? 혹은 커뮤니티 댓글에는 ㅅㅌㅊ, ㅎㅌㅊ, ㅍㅌㅊ 라고만 쓰여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첨엔 무슨말인가 했는데 커뮤니티에서 꽤 자주 쓰는 단어인지 많이 알아보는 사람도 있더군요. 자연스럽게 대화가 오가는 게 신기할 정도입니다. 저도 시험을 보거나 게임을 할 때 점수가 괜찮게 나오면 평타쳤다라고 말할 때가 있는데요. 이 단어들도 비슷한 뜻이라고 하네요.


상타치 뜻은?

상타치 뜻은 엄청나게 잘했다, 상급이라는 뜻이랍니다. 일베 용어가 아니냐? 라고 하는데 그땐 끝에 취라고 붙여서 상타취라고 한다는데 저는 일베를 안들어가서 진짜인지는 모르겠네요. 어쨌든 원래 있던 말도 특정 커뮤니티에서 자주 사용되다가 변질되면 일베 용어라고 쓰면 안 된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평타치 뜻은?

평타치 뜻도 평균했다, 중간은 갔다는 뜻이네요. 저는 평타쳤다가 야구에서 나온 말인 줄 알았는데 아닌가 봅니다.

하타치 뜻은?

마지막으로 하타치 뜻은 이제 다들 아실 겁니다. 못했다. 망했다고 할 때 하타치쳤다. 라고 말을 하더군요. 그 밖에 좀 과격하게 앞에 씹을 붙여서 씹상타치, 씹하타치, 씹평타치라고 말하는 10대들도 많다고 합니다.


저도 어릴 땐 킹왕짱같은 단어를 많이 썼는데 이제는 전혀 쓰질 않습니다. 자연스럽게 순화될 거라고 저는 생각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