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즈로 시작하는 단어, 끝말잇기 방어 단어 소개

끝말잇기를 하는드 슈즈, 브리치즈, 베어즈, 피트니스 슈즈, 러블리즈 등 즈로 끝나는 단어에 공격 당했다면 어떻게 방어할 수 있을까요? 즈로 시작하는 단어가 무슨 말인지 잘 기억안날것 같습니다. 제가 지금 당장 떠오르는 즈로 시작하는 말은 즈음입니다. 즈음은 영어로는 when이라고 하면 딱 알맞는 표현이네요. 그때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럼 즈로 시작하는 단어를 좀 더 알아볼까요?




즈로 시작하는 말 소개

즈라는 단어도 시작하는 말이 거의 없습니다. 진짜 한방단어로 자주 사용되는 이유가 있더군요. 우리나라 명사어로는 처음 말씀드렸든 즈음이 있고 즈려밟다가 있습니다. 사뿐히 즈려밝고 가시옵소서 마야의 진달래꽃이라는 노래 아시지요? 김소월의 진달래꽃 시의 가사를 그대로 옮긴 가요입니다. 거기서도 즈려밟고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위에서 내리눌러 지긋히 밟다라는 뜻입니다.



그 밖에 프랑스어표현으로 즈봉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불어로 양복바지의 잘못된 말이라고 하네요. 네덜란드어 중에는 즈크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삼실, 무명실로 두껍게 짠 직물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 말은 북한말로 즈꾸라고도 불립니다. 즈크, 즈꾸 둘다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즈뜨리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 꼬락서니하고는! 한예슬의 유명한 대사 기억나시죠? 이때 나오는 꼬락서니가 즈뜨리입니다. 저도 처음 들어본 말이네요. 다시 정리해보면 즈로 시작하는 말에는 즈음, 즈려밟다, 즈봉, 즈크, 즈꾸, 즈뜨리가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