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통운 택배 hub, sub, cp 터미널 위치, 의미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본인이 구입하신 물건이 cj대한통운을 통해서 온다고 한다면 담당점소가 어디인지 어디쯤 왔는지 매우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지명이야 알겠다고 하더라도 지명, 위치앞에 hub, sub, cp등 알 수 없는 단어가 눈에 보이더군요. 대한통운 터미널이 다 똑같은 것 같지만 각각 터미널마다 할 수 있는 역할도 따로 있다고 합니다. 그럼 hub, sub, cp 터미널 위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한통운 허브터미널, hub 의미

대한통운 허브터미널이나 메가허브터미널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택배 배송업무는 하지 않는 곳이고 전국의 택배 물류들이 다 이곳으로 흘러들어옵니다. 아무리 가까운 곳이라도 허브터미널로 이송된 뒤 다음 목적이로 이동한다고 하네요. 지도상으론 매우 비효율적인것같은데 택배 시스템 체계에서는 이 방법이 정말 빨리 일처리가 가능한 원동력이라고 합니다.



허브터미널은 택배 물품을 분류하고 원하는 대리점으로 보내는 작업을 담당하는 곳이라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대한통운 서브터미널, sub의미

sub는 말그대로 도와준다는 의미겠지요. sub를 담당하는 지역은 서울, 광주, 대구, 부천등에 있습니다. 해당 영업소에서 물륨이 집하처리되면 허브터미널로 보낼수도 있습니다. 또한 sub영업소라고 해서 허브에 도착한 물건을 다시 영업소로 보내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대한통운 cp 의미

도척2cp, 고천3cp 등 지명에 cp가 붙는 영업점이 있습니다. 허브와 하는 일은 같으나 cp터미널의 경우 주로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hub터미널은 대전과 같은 지방 거점에 주로 위치하고 있는게 차이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