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어프라이어 원리는 무엇인가? 튀김을 만드는 원리 알아보기

요즘 집집마다 에어프라이어 한대씩은 다 장만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가형 에어프라이어가 워낙 불티나게 팔리면서 요즘 정말 에어프라이어 붐이 부는 것 같습니다. 에어프라이어가 가격만 저렴한게 아니라 가정에서 정말 간편하게 치킨, 옛날통닭, 통삼겹구이, 구운야채 등 활용 가능한 요리도 다양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얼마전에 에어프라이어를 한대 장만했는데 집에서 구운치킨을 만들어 먹을 수 있으니 정말 좋더군요. 사용하다 보니 에어프라이어 원리가 무엇인지 왜 튀김요리가 기름없이 만들수 있는지 궁금해지더군요. 그래서 이유를 알아보고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에어프라이어는 필립스에서 처음 개발되어서 우리나라에 2010년도 초기부터 판매가 시작되었는데 저가 에어프라이어가 이마트, 노브랜드를 통해 공급되면서 크게 이슈화 되었지요. 처음 판매될 당시에도 공기로 튀긴다라는 컨셉으로 판매를 시작했었습니다. 에어프라이어는 헤어드라이어와 유사한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기로 뜨거운 열을 발생시킨 후 공기를 순환하여 에어프라이어 내부에서 수분을 빠른시간 가열시키게 됩니다. 뜨거운 공기로 젖은 머리의 수분을 다 날려주듯 뜨거운 열로 음식의 수분을 다 날려 바삭바삭하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기름에 튀기는 음식들도 높은 고온의 기름에서 수분이 빠른 시간 날아가기 때문에 바삭바삭한데 결국 원리가 다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써보니 닭, 돼지, 소고기 등은 튀긴다라기 보다는 오븐에 굽는 효과가 정말 뛰어났습니다. 집에 오븐이 없어서 늘 아쉬웠는데 에어프라이어로 오븐 요리를 모두 할 수 있으니 정말 만족도가 높더군요. 남은 치킨이나 피자 데울때도 전자렌지 대신 에어프라이어로 돌리면 훨씬 바삭하고 맛있었습니다.

어떤 에어프라이어를 구매하면 좋을까? 에어프라이어 추천

에어프라이어는 비싸면 20만원대부터 저렴하게는 7~8만원대까지 구할 수 있습니다. 용량은 보통 5L를 많이 구매하시는데 4인가족이라면 7L의 에어프라이어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구성 좋으면서 저렴하면 제일 좋은것 같고 에어프라이어는 그게 그거라서 굳이 비싼거 구입하지 않으셔도 충분히 만족스럽게 사용하다고 생각 됩니다. 개인적으론 에어프라이어를 또 구입하면 유리창이 있어서 내부가 보이는 제품이 좋은 것 같습니다. 에어프라이어 추천을 해보자면 요즘 핫한 자주 (내부가 보임), 트레이더스, 이마트 (7~8만원대로 저렴), 라헨즈 (중저가, 가성비) 제품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