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택연금 수령액은 어떻게 계산하는 건지 알아봅시다

요즘 날이 갈수록 주택연금에 가입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다는 기사가 많이 보이네요. 이미 우리나라는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노후생활자금이 부족한 어르신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노후생활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집을 담보로 잡고 일정 기간 매달 연금 나라에서 지급받는 복지정책이 바로 주택연금입니다. 가입 후 금리가 올라도 가입 당시 금리 기준으로 적용되어 기존 가입자의 월지급금을 보장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집을 팔아서 다른 곳에 투자하고 본인을 월세살이를 한다면 월세 금액이 오른다거나 투자 실패의 우려가 있지만 주택연금은 집만 담보로 내놓으면 평생 안정적으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입니다. 혹시 지금 주택연금에 가입하셨거나 가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수령액이 궁금하실텐데요. 주택연금 수령액 어떻게 산출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하기

주택연금 예상수령액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 연금 관련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고 수령액 계산에 필요한 정보는 주택소유자 생년월일, 배우자 생년월일, 주택구분, 시세검색, 지급방식, 월지급금 지급유형, 기간, 인출한도설정 금액인데 월지급금 유형, 시세는 어떻게 검색하는지 상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2018년 3월 이후 신청하시는 분들의 경우 60대는 평균 1.1% 지급액이 줄고 80대는 평균 1.1% 지급액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간단한 예로 60세가 넘으신 어르신이 시세 6억의 주택은 담보로 종신 지급방식으로 주택연금 수령액을 계산하면 한달에 약 90만원 정도의 주택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