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저장공간 미디어파일 삭제하는 방법

스마트폰을 쓰다보면 점점 컴퓨터처럼 느려진다고 느낄 수가 있습니다. 다양한 앱을 설치하고 사진과 동영상을 저장하면 저장공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지요. 요즘 카카오톡으로 친구와 단체채팅도 많이 하고 업무대화 역시 카톡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친구들과 사진도 주고 받고 엑셀파일, 알집파일 등 다양한 자료를 카톡으로 많이 보내곤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하다가 중요한건 캡쳐해서 나와의 채팅으로 보내기도 합니다. 저도 몰랐는데 카카오톡 용량이 1기가까지 쌓여있더군요.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미디어파일 삭제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계획입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쉽게 카카오톡 저장공간을 늘리시길 바랍니다.


전체설정 - 기타 - 저장공간 관리 경로로 카카오톡 요량 줄이는법

이 방법은 채팅방의 사진, 동영상, 음성메시지는 그대로 남기고 오직 임시 저장된 데이터만 삭제하여 카카오톡 용량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우선 카카오톡 채팅 상단 옆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르세요. 전체설정이 팝업창이 보이면 클릭하시면 됩니다.





전체설정으로 들어오셨으면 가장 하단에 있는 기타 메뉴를 클릭하세요. 기타 메뉴에 있는 저장공간 관리 메뉴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굉장히 쉽지요?



저장공간 관리 메뉴에 들어오면 캐시 데이터 삭제, 음악 캐시 데이터 삭제가 있습니다. 저는 카카오톡으로 음악은 재생하지 않기 때문에 임시 저장된 데이터만 가득 쌓여있더군요. 무려 1기가였습니다. 정말 깜짝 놀랐네요. 캐시데이터삭제를 누르면 자동으로 해당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채팅방 설정 - 사진, 동영상, 파일 삭제해서 카톡 용량 줄이기

본인이 속해 있는 채팅방의 사진, 동영상, 파일 사진을 삭제하면 카카오톡 용량이 늘어납니다. 채팅방에서 주고받은 사진이나 파일은 일정기간동안은 삭제되지 않고 유지가 됩니다. 이게 계속 쌓이면 용량이 엄청나더군요. 불필요한 사진은 지워주시는 것은 추천드립니다. 삭제하는 방법은 채팅방에서 왼쪽 상단의 세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럼 대화상대 리스트가 나오는데 여기서 하단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설정 메뉴로 들어오면 사진 파일 삭제가 보이실겁니다. 동영상파일, 음성 파일은 제가 속해있는 채팅방에서 주고받은적이 없기 때문에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활성화 된 사진 파일은 여기서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화상대 리스트가 있는 창에서도 앨범 관리에 들어가면 사진을 삭제할 수 있긴 한데 로딩에 시간이 걸립니다. 지금 말씀드린 방법이 더 간편해서 추천드리네요. 그럼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