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eb 몇월인지 어원 및 달력 정보 소개

개인적으로도 달력 약자 중 손꼽히게 헷갈리는 단어가 feb 같습니다. feb의 전체 스펠링은 february 입니다. 1년 12달 중 1월과 함께 더불어 가장 늦게 생긴 달이지요. feb 몇월이냐면 바로 2월입니다. february 뜻은 어원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라틴어인 깨끗하게, 정화하다 라는 뜻인 februs에서 가져왔다고 합니다. 또한 로마에서는 2월 15일날 februarius 라는 축제가 있었다고 하네요.





좀 더 자세히 2월의 로마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금 얘기한 2월 15일 축제는 로마인들이 매년 몸과 마음을 정화하는 날이었다고 합니다. 봄이 본격적으로 오기 전 묵은 때를 벗고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자는 의미도 됩니다. 원래 로마에서는 1년 10달로 달력을 만들었는데 태양의 주기와 달이 맞지 않아 뒤늦게 1, 2월을 추가하게 되었고 365일 달수를 맞추기 위해 4년에 한 번 있는 윤달을 만들었다고 하네요. 2월에는 우리도 민족 명절인 설날이 공휴일로 있습니다.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기 전 고대 로마인과 같이 마음을 정갈하게 하는 달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