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jun 몇월일까요? 어원과 함께 알아봅시다

jun 몇월이었더라? 달력, 여권 만료일을 보면 jun 이라고 적혀있는 경우 몇월을 의미하는 걸까요? jun의 전체 스펠링은 june이고 봄의 향기가 만연한 6월을 의미합니다. jun 몇월인지 알았으니 어원을 조금 더 알아볼까요? 6월을 뜻하는 june은 고대 로마 시절 Junius라는 뜻에서 나온 말입니다. 바로 '달' 이지요. 로마의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Juno에서 유래하기도 했습니다. Juno는 주피터(Jupiter)의 아내이자 결혼의 신으로 불립니다. 따라서 고대 로마에서는 매우 로맨틱하게 Juno에게 받치는 달이라고 하여 June이라고 명명하였다고 하네요.



로마에서 1, 2월이 들어오기 전에는 june은 사실 4월을 의미했고 Sextilis라는 뜻의 단어가 6월이었다고 하네요. 4월이 6월로 바뀌고 6월의 로마어인 Sextilis가 아직 남아있었다면 꽤 놀림거리가 되었을 것 같습니다. 달력 단어의 뜻과 어원을 알아보니 고대 로마의 역사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어지네요. 6월에는 6월 6일 현충일, 6월 10일 민주항쟁 기념일, 6월 25일 한국전쟁일이 있습니다. 역시적으로 가슴 아픈 일이 많았던 날인만큼 6월은 더 감사한 마음으로 보내야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