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물에 젖은 책 말리기 빨리 복구하는 간단한 방법 소개

책을 보다가 마시면 물을 쏟아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겁니다. 저도 중,고등학교, 심지어 대학교 다닐때도 책에 물을 자주 흘렸던 것 같네요. 그냥 햇빛에 말리면 쭈글쭈글해져 보기 싫게 마르더군요. 쭈글쭈글해지는것이 싫어서 무거운 잡지를 올려놓기도 했었습니다. 물에 젖은 책을 말리는법을 그때 알았더라면 아마 더 깨끗한 책으로 복구했을 것 같네요. 그럼 책 말리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물에 젖은 책 말리기

우선 책이 물에 젖었으면 마른 천을 이용하여 물기를 꾹꾹 눌러가며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방법이 핵심입니다. 바로 냉동실에 책을 펴서 넣습니다. 그냥 천으로 닦은 다음 햇볕에 말리면 제 경험상 100% 쭈글쭈글해지더군요. 그런데 책을 냉동실에 넣고 말리면 수분이 얼면서 고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원래대로 평평하게 말라가는 책을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제가 했던 방식과 유사한데 젖은 종이를 A4 종이 두개로 포갠 다음 무거운 잡지로 눌러주는 것입니다. 눌러주기 전 마른 천으로 물기를 최대한 제거해주는 것이 좋겠죠? 드라이기를 사용하면 햇볕에 말리는 것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드라이기로 괜히 급하게 말리다가 쭈글쭈글하게 만들지 말고 제 생각엔 냉동실 방법이 최고인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