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머릿니 없애는 법, 서캐 제거하는 방법 알아보자


머릿니가 발생하면 매우 골치 아픕니다. 어릴 적 친구 이를 잡아준다며 서로의 머리를 만지곤 했던 기억 나시나요? 전염성이 강한 머릿니의 특성상 좋지 않은 행동이긴 합니다. 예전에는 참빗으로 머리를 빗겨주곤 했는데 요즘은 머릿니 관련 의약외품이 많이 나와 있어서 전용 샴푸를 쓰거나 약을 처방받는 분들도 계십니다. 머릿니 없애는 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머릿니는 두피에서 자라기 때문에 두피 염증을 발생시킬 수 있고 머리를 빗어도 잘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심지어 가려움도 유발하는데 절대 머리를 긁으시면 안 됩니다. 염증만 더 발생시키기 때문이지요. 머리털 안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머릿니가 발생하면 머리를 매우 짧게 자르는 분들도 계십니다. 헤어드라이어의 뜨거운 바람을 이용해 이를 제거하는 방법도 있지만, 매우 뜨거운 열을 두피에 지속해서 노출하는 것이라 두피가 건조해지고 상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초나 마요네즈, 올리브유 등으로 머리를 감으라는 말도 있지만, 아직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입니다.

머릿니를 제거할 방법 안내

1. 참빗, 서캐 빗으로 빗질해주기

한 달간 참빗이나 금속 재질로 만들어진 서캐 빗으로 머리를 꼼꼼히 빗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벼룩 제거용 빗도 유사한 역할을 하긴 합니다. 빗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4~5천 원이면 살 수 있습니다. 다만, 금속 끝이 너무 날카롭지 않은 빗을 골라야 두피에 상처가 나지 않으니 직접 보고 주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머리카락의 뿌리부터 끝까지 한 방향으로 빗질한 다음 빗에 이가 있는지 잘 살펴봅니다. 빗질하기 전 두피를 적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치료제 처방

이자브리액, 피레트린엑스, 감마린디액 등 치료제를 두피와 머리카락에 충분히 적시고 10분 정도 마사지 후 물로 헹궈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성인과 어린이에 따라 약을 얼마나 써야 하는지 다르기 때문에 의사, 약사와 충분히 상의 후 사용법을 제대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3. 생활습관 개선

머릿니가 발생하면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위생관리를 더욱 철저히 지속해서 해주어야 합니다. 손에 닿는 물품은 소독 가능하다면 55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5~10분간 씻고 살균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이 어려운 물품의 경우 비닐봉지 등에 넣고 격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한 일주일 이내로 머릿니가 죽기 때문에 적어도 1~2주는 밀폐상태로 유지합니다.

댓글